[선배에게 듣는 진학 상담]<6>중앙대 AI학과 “컴퓨터를 이용해 부가가치를 만들어요” > 뉴스 | 이티에듀

News

소프트웨어 최신 이슈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뉴스

SW교육 [선배에게 듣는 진학 상담]<6>중앙대 AI학과 “컴퓨터를 이용해 부가가치를 만들어요”

페이지 정보

댓글 0건 작성일 23-02-24 14:25

본문

챗GPT 돌풍으로 인공지능(AI)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죠. 대학에서도 AI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어요.

안녕하세요. 저는 중앙대 AI학과 이재성 교수에요. 우리 학교는 AI 캠퍼스 실현을 위해 2021년 학부를 신설했어요. 한 해 전에는 대학원을 개설했죠.

 
이재성 중앙대 AI학과 교수
                                                                          <이재성 중앙대 AI학과 교수>

우리 과는 AI 모델링과 프로그래밍을 연구 개발하기 위한 공학적 역량을 습득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해요. 컴퓨터비전, 음성처리, 자연어처리, 그래프처리와 같은 AI 핵심 세부영역을 배울 수 있어요. 우리 과 신입생은 인공지능에 대한 배경지식과 프로그래밍 등을 공부해요.

2학년부터 프로그래밍을 하면서 데이터 처리에 필요한 지식을 배워요. 3학년은 인공신경망, 탐색 알고리즘, 4학년은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로보틱스 등 고급응용 단계를 학습해요.

우리 과의 가장 큰 특징은 커리큘럼 절반이 AI 관련 교과목이라는 거예요. 커리큘럼 관점에서 설명하자면 컴퓨터공학과는 컴퓨팅 자원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상용하는데 목적이 있기 때문에 운영체제, 컴파일러 같은 교과목을 배워요. 반면 AI학과는 컴퓨터로 고급 수학문제를 풀어 지능형 시스템을 구현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에 중점을 두죠.

AI학과에서는 컴퓨터통신, 운영체제, 컴파일러 과목 대신 AI설계, 머신러닝, 인공신경망, 자연어처리 등을 배우게 돼요. 물론 AI학과도 컴퓨터공학과처럼 프로그래밍, 자료구조, 알고리즘, 확률과 통계 등을 핵심 교과목으로 삼고 있지만 과 최종 목표가 AI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기 때문에 다른 부분이 있는 거죠. 컴퓨터비전, 자연어처리, 로보틱스, 데이터처리 전공 교수들이 AI학과에 계신 이유죠.

 
싱가포르 해외연수에 참가한 중앙대 AI학과 학생들의 모습.
                     <싱가포르 해외연수에 참가한 중앙대 AI학과 학생들의 모습.>

우리 과에 관심이 있다면 수학을 열심히 공부하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AI는 결국 수학으로 구현되기 때문이죠. 데이터와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가 있다면 더욱 좋고요. 간단한 프로그래밍을 해 보는 것도 좋아요. AI 분야에서 많이 활용되는 파이선을 추천해요. 파이선을 활용해 파이토치 등 라이브러리를 사용해 보는 것도 권해요.

AI에 관심이 있다면, 자신의 적성도 잘 파악해 보길 바라요.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것을 좋아하고 미래 일을 대비하는 신중한 성격의 학생이 적성에 맞을 확률이 높거든요. 컴퓨터공학과가 컴퓨터 자체를 최대한 활용하는 방법을 배운다면, AI학과는 컴퓨터 자체보다는 컴퓨터를 이용해 부가가치를 만들어 내는 곳이기 때문이죠.

중앙대 AI학과는 특성화학과에 선정돼 수능일반전형 최초합격자 전원에게 장학금을 지급해요. 또 대학원에 진학하면 전원 장학금은 물론이고 해외연수도 지원해요. 미래 AI 주역이 되고 싶은 학생이라면, 주저하지 말고 도전하세요.

이재성 중앙대 AI학과 교수 curseor@cau.ac.kr

정리=

마송은 에듀플러스 기자 running@etnews.com

  • 트위터로 보내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